AI FRONTIERS SUMMIT



인공지능은 별도로 강조하지 않더라도 이미 국가의 경쟁력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로서 그 잠재적 수요가 급성장하였습니다. 이 중요한 시기에 인공지능 기술 발전을 이끌어가시는 귀하와 소속 기관에서 어떠한 성과를 내느냐에 따라 국가와 시민의 앞날이 바뀔 수 있습니다.
한국통신학회는 이러한 시대적 중요성을 인지하고, 산학연이 함께 모여 인공지능 기술의 현 위치와 발전 방향, 그리고 산업적인 확산 방향 등을 같이 논의해보고자 AI Frontiers Summit을 준비하였습니다.
인공지능 대표기술로 언급되고 있는 심화학습(deep learning)은 인식 정확도가 90%를 넘으면서 AI 스피커, 얼굴인식 출입관리, 특정 객체 인식을 통한 판별 서비스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인공지능이 사람을 모델로 탄생한 기술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의 기술수준은 위대한 존재, ‘인간’을 재현하기엔 많이 부족합니다. 사소한 흉내에도 너무나도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고, 상황이 바뀌면 다시 학습시켜야 하고, 하나를 가르쳐주면 하나밖에 모르는 기계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 인공지능 기술이 갈 길이 멀기만 합니다. 물론 지금까지 발전한 기술만으로도 각종 산업에 적용할 무한한 가능성이 보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유연성과 효용성을 감안하면 당연히 전 산업에서 경쟁력을 증폭시킬 기술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나 비 IT 산업에 계신 분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어려워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타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모여서 토론할 수 있는 장이 많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사람을 모방하는 기술이다 보니, 관련 데이터를 준비하고 기술을 특정분야에 실제로 적용할 준비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풀어야 할 법제도, 정책 현안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공지능 기술, 산업, 정책을 한자리에서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AI Frontiers Summit은 올해 처음으로 한국통신학회가 개최하는 행사로서, 산업 및 연구 각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고 개발되는지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의견을 청취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개인과 사회에 어떻게 접목시키는가에 따라 전 산업에 걸쳐 일자리 창출 등 미래 먹거리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혁신적 핵심 기술이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지금도 발전하고 있고, 통신, 금융, 의료, 공공 서비스 등 산업 적용이 늘어나면서 그 필요성이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전 세계가 제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이때, 대한민국이 제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주도하는 선구자(First Mover)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깊이 고민하고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본 행사에는 최신 AI 기술동향을 비롯하여, AI 핵심기술, 컴퓨터 시각정보처리, AI 반도체, 6G 지능형 통신, 금융, 의료, AI 규제, 로봇,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한 세션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Summit을 통해 여러 연구자 분들을 모시고 기술교류의 장이 되기를 바라며, 국가 산업 경쟁력을 견인할 인공지능 적용 방법을 같이 모색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코로나 시기의 어려움 속에 공·사 업무로 바쁘신 가운데 AI Frontiers Summit에 관심 가져 주시고, 참석해주신 데 대해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 모두 뜻하시는 일마다 좋은 성과 있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5월
AI Frontiers Summit 대표 대회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 명 준

공동대회장

김영한(한국통신학회 회장)
김영삼(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원장)
김명준(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전성배(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원장)

조직위원장

신요안(한국통신학회 수석부회장, 숭실대학교 교수)
이성환(고려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장)
이경무(서울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장)
조성배(연세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장)
백준기(중앙대학교 AI대학원장)
정송(한국과학기술원(KAIST) AI대학원장)

이윤근(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공지능연구소장)
김종원(광주과학기술원(GIST) AI대학원장)
이지형(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장)
노삼혁(울산과학기술원(UNIST) AI대학원장)
서영주(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인공지능대학원장)
임종우(한양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장)

운영위원장

이인규(한국통신학회 학술정보부회장, 고려대학교 교수)
최병호(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지능정보연구본부장)

프로그램위원장

한동석(한국통신학회 AI학술상임이사, 경북대학교 교수)
민옥기(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지능정보연구본부장)

프로그램위원

한종기(세종대학교)
신사임(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차정원(창원대학교)
송창익(한국교통대학교)
문지환(조선대학교)
최성준(고려대학교)
최재식(한국과학기술원(KAIST))
소재우(서강대학교)
유준혁(대구대학교)
임길택(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이용주(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이슬기(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박석환(전북대학교)
이훈(부경대학교)
옥정슬(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이경재(한밭대학교)
김중헌(고려대학교)
김재일(경북대학교)
이규만(건양대학교)